[설 캠페인]가는 곳은 달라도 차별금지법으로 통해요!

 

ⓒ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지난 2월 1일(화) 오후1시~3시까지 서울역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연대 명절캠페인 ‘가는 곳은 달라도 차별금지법으로 통해요!’가 진행됐습니다. 직업유무, 가족상태, 학력, 성별 등 온갖 차별이 꽃피는 때가 바로 명절입니다. 모두를 위한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차별금지법이 평등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입니다. 캠페인에 참가한 ‘해가지는 언덕 님’의 보내준 글입니다.

지난 설 연휴 전 서울역에서 있었던 차별금지법 제정 캠페인에 다녀왔다.
나는 직장인이다. 차별연대에 들어있는 단체에 소속도 없고 그냥 개인.

내가 이렇게 발걸음을 하게 된것은 언제부턴가 차별이 나와 내 주변 가까이 있다는 것을 톡톡히 느끼게 된 데서 비롯되었다. 교사 임용을 앞둔 내 친구가 모사립초등학교에서 입사조건으로 기독교로 개종할 것을 권고받은 일이 있었다.
말이 권고지 사실상 입사 전제조건이나 다름없었다. 압박을 느낀 친구는 기독교로 개종을 했고 일요일마다 그 학교 교장이 다니는 교회에 나가고 있다.

그러나 본래 다른 종교를 갖고 있던 그 친구는 심적 고뇌를 느끼고 그 학교를 그만두고 다른 지역에서 임용고사를 볼 계획이다. 미션 스쿨도 많고 이런 일들이 어디 내 친구 한명의 일이겠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결정적으로 내가 겪은 얘기를 하자면 한숨이 나온다. 작년 가을, 모 외과병원에 간 일이 있었다. 의사의 진료실에서 의사가 내게 말했다.

동성애 하시나요?

아마 외모 때문에 물은 것 같다.

나는 의사가 물은 거니까 성실히 답변 했다.

네 왜 물으시죠?

에이즈검사 하신 적 있으신가요?

아뇨 할 필요가 없었는데요.

에이즈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나는 그 받아야 한다 때문에 일단 어안이 벙벙했다.

내가 왜 이런말을 해야 하는지도 모른체로 이어서 말했다.

전 파트너가 있어요..검사 할 필요가 없다는 걸 누구보다 잘 아는데요. 왜 그런 검사를 받아야하죠?

그런 곳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어떤 곳이요? 저 아세요? 그런 곳이 어떤 곳인데요?

회사에서 건강검진을 할때 피 검사도 할거에요. 이상이 없었는데요.

그럼 그 자료를 가지고 와 주시겠어요?

한참을 핏대 세워가며 실랑이를 했다. 그리고 여기서 그냥 나가면 의심을 사고 이 의사가 내게 무슨 짓을 할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병원에 내 개인정보를 입력해 둔 상태였고 의료보험엔 직장명 까지 들어가 있으니 말이다.

그냥 피검사죠? 할게요

ⓒ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그날 집에 가서는 잠도 오지 않았다. 아니 너무 분해서 이가 갈릴 지경이었다. 인권위에 진정을 할까 생각했다가
‘케이스1’이 되는 것도, 혹시라도 엄마 아빠에게 충격을 주는 일이 생기는 것도 만에 하나 일이 복잡해져 회사에 알려지는 일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냥  접기로 했다.

 

 

 

 

 

 

ⓒ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그러고 나니 누구보다도 이 차별 금지법이 간절해졌다. 내가 커밍아웃해도 괜찮은 직장생활을 상상한다.

나의 업무와 성적지향이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현재는 이성애자라는 전제하에서의 안전한 직장생활 이라는 것 이런 일 말고도 차별과 모순이 우리 사회에 셀 수 없이 존재한다는 것 이것이 바로 내가 캠페인에 발걸음을 하게 된 이유였다.

이날 캠페인에 나온 자리에 친분이 있는 활동가도 있었다.

 

 

 

 

ⓒ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그 사이에 끼어서 서명해달라고 외치는 사이아! 내가 있어야 할 자리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 캠페인에 지지하고 싶은 사람, 지켜보고 싶은 사람, 관심 있는 사람 누구라도 나와서 함께 해보면 좋겠다.

 

ⓒ 차별금지법제정연대

 

해가지는언덕(한국여성민우회 회원,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월 2회 정기적으로 캠페인을 개최합니다. 차별금지법제정을 위한 청원서명을 할 수 있고 ‘나는 차별금지법이 필요합니다’ 페이스 선언, 차별금지법제정을 위한 올바른 길라잡이 소책자를 구입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답니다. 즐겁게 춤출 수도 있지요! 차별금지법 제정을 원하는 누구나! 함께해요!
활동보고

댓글

*